노원구가족센터는 결혼이민여성의 취업 역량강화를 위해 올해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일경험 및 취업 전문기관을 연계함으로써 결혼이민여성의 사회참여를 향상하고 경제적 자립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이에 ’취업 기초소양교육→취업 역량 강화(자격과정) 교육→일 경험 연계→취업맞춤형 설계‘로 단계별 지원을 실시하며, 지난 4월부터 총 12회기에 걸쳐 취업기초소양교육 및 바리스타 3급 자격과정을 진행함으로 참여자 전원(15명)이 자격증을 취득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번 바리스타 자격과정을 통해 평소 바리스타에 관심이 있는 결혼이민자들은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이론과 핸드드립, 카푸치노 및 라떼아트를 익힘으로 바리스타라는 직업에 한 걸음 나아갈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교육에 참여한 진○님은 "평소 커피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번에 커피 만드는 법을 배우며 나도 노력하면 할 수 있다는 성취감을 느꼈어요."라는 소감을 밝혔으며, 텐○○님은 "매일매일 무언가를 배울 수 있다는 느낌에 감사함을 느낍니다."라며 배움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이어 바리스타 3급 과정에 참여했던 15명 중 13명은 7월에 있을 2급 시험 도전을 앞두고 있어본 기관에서 6월부터 바리스타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자 하며, 이번 교육 참여자 중 4명의 우수 참여자를 선발하여 관내 기관(어르신행복주식회사, 로컬랩커뮤니티)과 연계하여 실제 카페에서의 일경험을 지원함으로 결혼이민자의 취업 역량을 더욱 높이고자 합니다. 더불어 노원여성인력개발센터와 MOU협약을 통해 취업프로그램 참여자를 경력이음사업과 연계함으로써 구체적인 취업 계획을 수립하고 실현할 예정입니다.
노원구가족센터는 앞으로도 결혼이민여성의 능동적인 한국생활 및 사회참여 향상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함께하겠습니다.
|